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부

[한글]프린트 없이 만드는 글씨연습장, 글씨노트(2)(+한컴오피스 한글)

by ▤◎↔☏♪№ 2021. 3. 9.
반응형

2021/03/07 - [컴맹 탈출/글씨 연습] - 프린트 없이 필사 겸 글씨 연습장 만들기(+무료 폰트 준비하기)

 

프린트 없이 필사 겸 글씨연습장 만들기(+무료폰트 준비하기)

최근 책 읽기를 꾸준히 읽기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바로 덮으면 읽은 기억은 있지만 어떤 내용을 읽었는지 기억이 안 나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보통 독서 노트를 만들어 기억하고 싶

by-syyyy.tistory.com

저번 시간에 이어 오늘도 프린트 없이, 인쇄 없이 만들 수 있는 글씨 연습장을 소개합니다. 한글 프로그램에 저장된 폰트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1. 한글 프로그램 열고 용지 편집 하기
2. 연습할 글자 입력하기
3. 글씨 흐리게 설정하기

 

  • 한글 프로그램 열고 용지 편집 하기

한글로 글씨연습장 만드는 방법

단축키 F7을 눌러 편집 용지 창을 엽니다. 그림과 같이 용지 방향은 가로(A)로, 용지 여백은 왼쪽 15, 오른쪽 15, 위쪽 및 머리말 5, 꼬리말 및 아래쪽도 5로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편집 -> 쪽 -> 단을 '둘로 체크'합니다. 그러면 종이 낭비 없는 글씨 연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종이는 소중하니까요.

 

 

  • 연습할 글자 입력하기

한글폰트 무료폰트 글씨연습장 

화면에 보이는 것 같이 가나다라부터 시작해서 제가 좋아하는 문장을 넣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글씨 크기는 13, 줄 간격은 195로 넓게 지정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인쇄하면 연습하기에는 너무 글자가 작습니다. 적어도 13~15 포인트 사이로 크기를 지정해 주어야 획순을 따라서 연습하기에 편합니다. 글씨 줄 간격도 같은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글자 색을 옅게 만듭니다.

 

 

  • 글씨 흐리게 설정하기

둘째 줄은 '하양 30% 어둡게', 셋째 줄은 '하양 15% 어둡게'로 설정합니다. 한글 워드 프로그램은 PDF로 바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PDF로 저장하기를 누르고 저장을 합니다.

 

 

짜잔! 완성된 글씨연습장 파일입니다.

일일이 글자색을 옅게 만드는 게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된다면 폰트 전체를 '하양 30% 어둡게'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충분히 따라 하는데 무리 없습니다. '저는 시간도 없고 언제 다 설정하고 언제 다 만들어요.'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첨부파일을 올려드립니다. 글자는 입력되어 있으니,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연습하고 싶은 폰트로 바꿔 주기만 하면 됩니다.

 

 

 

 

글씨연습장.hwp
0.02MB

 

연습하고 싶은 폰트는 많지만 인쇄물로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작권도 문제도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지 않습니다. 그래도 무료 폰트를 만들어 제공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이렇게 글씨 연습할 수 있는 노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매일 좋아하는 문장을 찾아 원하는 글씨체로 적을 수 있다면 필사도 할 수 있고 글씨 연습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 아니겠습니까? 여러분들의 고운 마음처럼 글씨에 그대로 나타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악필에서 명필로 나아가는 그날까지! 여러분의 글씨 연습을 위해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